신규2'-데옥시-2'-[18F]플루오로-5-메틸-1-β-L-아라비노퓨라노실우라실 화합물,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유전자 영상용 조영제

Abstract

본 발명은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신규 2'-데옥시-2'-[18F]플루오로-5-메틸-1-β-L-아라비노퓨라노실우라실 화합물,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유전자 영상용 조영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2'-데옥시-2'-[18F]플루오로-5-메틸-1-β-L-아라비노퓨라노실우라실 화합물은 C-11보다 반감기가 상대적으로 긴 플루오린-18을 도입하여 PET 영상을 충분한 시간 동안 관찰할 수 있고, HSV1-TK 유전자가 발현된 세포주에 특정적으로 작용하여 고섭취율을 나타내며, 자연계에 존재하는 D form보다 HSV1-TK 유전자 유무에 따른 섭취비가 높아 HSV-TK 유전자 영상용 조영제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2'-데옥시-2'-[18F]플루오로-5-메틸-1-β-L-아라비노퓨라노실우라실, L-18FAMU, PET, 영상, 리포터유전자, HSV1-T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