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광산배수를 이용한 철코팅 모래의 제조방법 및 이를이용한 중금속 함유 수 처리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산성광산배수(acid mine drainage)를 이용한 철코팅 모래(iron oxide coated sand)의 제조방법 및 상기 철코팅 모래를 이용한 중금속 함유 수 처리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철과 망간이 함유된 산성광산배수의 무기물 침전물과 모래를 혼합한 슬러리를 60 내지 550℃의 온도에서 가열하여 모래를 무기물 침전물로 코팅한 후 세척, 건조하여 제조된 철코팅 모래를 기존 수 처리 여과 시스템이나 지하수 반응벽체의 정화내부물질로 이용할 수 있다. 본 발명에서는 철코팅 모래를 제조하기 위해 일반 시약이 아닌 산성광산배수를 이용하므로 오염물질이 함유된 배수를 경제적으로 재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조된 철코팅 모래로 오염수 내에 존재하는 비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