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타입 칼슘채널을 억제하여 불안 장애를 치료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T-타입 칼슘 채널 억제제를 함유하는 불안장애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및 상기 조성물을 시상의 등쪽 내측 핵(mediodorsal thalamus, MD)에 투여하여 불안장애를 예방 및 치료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T-타입 칼슘 채널 억제제인 미베프라딜(mibefradil)을 MD에서 많이 발현되는 포스포리파제β4(Phospholipaseβ4, PLCβ4)의 유전자가 녹-아웃(knock-out)된 마우스의 MD에 투여하면 상기 마우스에서 저하되었던 기억 소멸 능력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며, 미베프라딜 및 에포니디핀(efonidipine)을 정상 마우스의 MD에 투여하면 상기 마우스에서 공포 기억이 빨리 소멸하고 상기 소멸한 기억의 회상 능력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T-타입 칼슘 채널 억제제는 불안장애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