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 치료제 효과 검증 모델 동물로서의 PLCβ4돌연변이 생쥐

Abstract

본 발명은 PLCβ4 녹-아웃(knock-out) 동물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PLCβ4 녹-아웃 동물을 불안장애 동물모델로 사용하는 방법 또는 용도, 및 상기 동물을 이용한 불안장애 예방제 및 치료제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불안장애 모델 마우스는 학습능력, 장기 기억력 및 활동 능력은 정상적이지만, 기억소멸 능력에서는 심각한 결여를 나타내므로 불안장애 치료제의 스크리닝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