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양성자성 극성 용매를 이용한 5-비닐-2-노보넨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비양성자성 극성화합물을 이용하여 5-비닐-2-노보넨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사이클로펜타디엔과 1,3-부타디엔의 딜즈-알더(Diels-Alder) 반응으로 5-비닐-2-노보넨을 제조하는 반응에 촉매겸 용매로 비양성자성 극성화합물을 사용함으로서, 사이클로펜타디엔의 전환율 향상 및 부산물의 생성을 억제하여 높은 수율로 5-비닐-2-노보넨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