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찰계수의 상대습도 의존성이 감소된 나노 스케일 파상형다이아몬드상 카본(DLC) 박막

Abstract

본 발명은 다이아몬드상 카본(Diamond-like carbon; DLC) 박막의 표면 조도를 적절히 조절하기 위하여 나노-스케일의 파상형 표면(nano-undulated surface)을 가지도록 표면 개질하여, 마찰 거동의 습도 의존성 성질을 약화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다이아몬드상 카본, 나노 패턴, Ni-dot, 상대습도, 마찰시험(Trib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