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데노(1,2,3-c,d)파이렌 노출 여부 확인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확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류 중의 하나인 인데노(1,2,3-c,d)파이렌(Indeno[1,2,3-c,d]pyrene)에 대한 노출 여부 확인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확인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인데노(1,2,3-c,d)파이렌에 의해 특이적으로 유전자 발현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인데노(1,2,3-c,d)파이렌에 대한 노출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며, 본 발명의 바이오마커는 DNA 마이크로어레이 칩을 통하여 선별된 반응 유전자들을 바이오마커로 이용하여 환경 시료에서 인데노(1,2,3-c,d)파이렌의 오염을 모니터링 및 판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인데노(1,2,3-c,d)파이렌에 의해 유발되는 독성 작용 기작을 규명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 인데노(1,2,3-c,d)파이렌,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 바이오마커, 마이크로 어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