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교성 방향족 고분자 전해질 및 이를 이용한 연료전지용복합막

Abstract

본 발명은 가교성 방향족 고분자 전해질 및 이를 이용한 연료전지용 복합막에 관한 것으로, 연료전지 등에 사용되는 복합막에 적합한, 가교기를 갖는 프로톤산기 함유 가교성 방향족 고분자 및 이로부터 얻어지는 연료전지용 고분자 복합막(전해질막)에 관한 것이다. 상기 프로톤산기 함유 가교성 방향족 고분자 전해질은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것이며, 프로톤산기로부터 유도되지 않고, 고분자 부쇄로부터 직접 가교할 수 있는 가교기를 갖는 것으로, 이를 이용한 연료전지용 복합막은 우수한 이온전도성, 내열성, 내수성, 또한 저메탄올 투과성을 발현한다. [화학식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