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 표면구조의 우선 도입에 의해 고수율의바이오-이미지용 나노입자를 제조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불규칙 표면구조의 우선 도입에 의해 수용액상에서 분산성이 우수하고 생체친화성과 표적지향성을 갖는 바이오-이미지용 나노입자를 고수율로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방법에 따르면 소수성 나노입자의 일부 표면을 친수성으로 부분 개질한 후 이 친수성기에 원하는 기능성 분자를 도입하여 불규칙 표면구조를 가지며 친수성 부분을 포함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소수성을 나타내는 기능성 나노입자를 제조한 후 이 나노입자 표면의 나머지 소수성 부분을 친수성으로 전환시킴으로써 친수성 나노입자의 뭉침 현상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반응의 전 과정에서 입자의 독립성과 개별성을 확보하여 수용액상 분산성과 생체친화성 및 표적지향성을 모두 갖는 바이오-이미지용 나노입자를 고수율로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