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용량 커패시터용 탄소 에어로젤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플로로그루시놀 및 푸르푸랄 등의 유기물 출발물질과 이 유기물을 용해시킬 수 있는 유기 용매를 소정의 비율로 혼합하여 솔(sol) 용액을 제조하는 단계; 상기 솔 용액의 pH를 산성 또는 염기성 촉매로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대기압, 상온에서 젤을 제조 및 숙성하는 단계; 상기 제조된 젤 내부의 유기 용매를 액체 이산화탄소로 치환하고 초임계 상태에서 건조하여 유기 에어로젤을 제조하는 단계; 및 상기 유기 에어로젤을 비활성 분위기의 전기로 내에서 열분해하여 탄소 에어로젤로 제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탄소 에어로젤 제조방법 및 제조된 탄소 에어로젤을 개시한다. 구체적으로는, pH를 적절히 조절하여 상온에서 짧은 시간 동안 젤을 형성함으로써 기존의 젤 제조 방법에 비해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별도의 용매 치환 공정 없이 초임계 건조가 가능하므로 공정을 단순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별도의 활성화처리 없이도 고비표면적 및 고축전용량을 가지는 초고용량 커패시터용 탄소 에어로젤을 제조할 수 있는 탄소 에어로젤 제조방법을 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