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감응 태양전지와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염료감응 태양전지와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유기표면처리된 산화티타늄 입자를 이용한 염료감응 태양전지와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제조방법은 투명 전도성 기판 상에 차단층을 형성하는 단계와; 차단층 상에 복수의 콜로이드 입자를 포함하는 희생층을 형성하는 단계와; 희생층 상에 복수의 전이금속 산화물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광전극 재료를 가하여, 콜로이드 입자 사이에 전이금속 산화물 나노입자를 충전하는 단계와; 소성 공정을 이용하여 희생층을 제거하여 역 오팔 구조를 갖는 광전극을 형성하는 단계; 및 광전극에 염료분자를 흡착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의하여, 광증폭효과 등의 성능이 개선된 염료감응 태양전지와 이의 제조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