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염분사 공정을 이용한 염소화 유기화합물 분해용 바나디아-티타니아 촉매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염소화 유기화합물 분해를 위한 바나디아-티타니아 촉매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연소 과정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을 비롯한 염소화 유기화합물을 효과적으로 분해할 수 있는 바나디아-티타니아 촉매를 이산화티타늄 담체 표면에 바나디아 입자가 분산되어 부착되어 있는 구조의 입자 형태로 화염분사 공정을 이용하여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화염분사 공정을 이용하는 본 발명의 제조방법은 습식법에 비해 비교적 간단한 공정으로 바나디아-티타니아 촉매를 생산할 수 있고 촉매 입자 크기의 조절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이 고온의 화염에서 제조된 바나디아-티타니아 촉매는 반응 표면적이 넓고 물리적 안정성이 우수하여 습식법에 의해 제조된 촉매와 비해 저온에서도 염소화 유기화합물에 대해 높은 분해효율을 나타내는 장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