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티르산의 화학 촉매 반응에 의한 부탄올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의 바이오부탄올 제조방법은 우선 미생물을 이용하여 부티르산을 생산한 후, 상기 생성된 부티르산 및 부산물로 생성된 수소를 이용하여 화학촉매반응을 일으킴으로써 부탄올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더욱 구체적으로는, 재생자원인 바이오매스 또는 유기성 폐자원을 탄소원으로 하여 부티르산 및 수소를 생산하는 미생물을 배양하고, 화학촉매를 이용하여 상기 생성된 부티르산을 부탄올과 에스테르화반응시켜 부티르부틸레이트로 전환시킨 후, 상기 부티르부틸레이트를 상기 생성된 수소와 수소화반응시켜 최종적으로 부탄올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부티르산을 생산하는 미생물을 배양하여 생성되는 부티르산 및 수소를 이용하여 화학촉매 반응으로 부탄올을 제조하기 때문에, 미생물의 활성이 저해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바이오부탄올의 생산성 및 경제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