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비린스 시일

Abstract

본 발명은 압축기, 터빈 등에서 터보장치의 회전축을 통한 작동유체의 축방향 누설량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래비린스 시일(labyrinth seal)에 관한 것으로서, 래비린스 시일과 회전축 간의 간격을 액츄에이터를 이용하여 능동제어함으로써 작동유체의 축방향 누설을 목표 누설량과 회전축의 회전 상태에 따라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능동제어가 가능한 가변간극 래비린스 시일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른 래비린스 시일은 회전축의 반경 방향으로 연장되어 상기 회전축에 형성되는 밀봉디스크와, 상기 밀봉디스크에 대향하며 상기 밀봉디스크로부터 간극을 두고 배치되는 시일링과, 시일링의 위치를 이동시켜 상기 밀봉디스크와 시일링 사이의 간극을 조절하는 액츄에이터와, 그리고 상기 액츄에이터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