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혈관용 이중막 구조의 튜브형 다공성 스캐폴드 및 그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인공혈관용 이중막 구조의 튜브형 다공성 스캐폴드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1) 생분해성 고분자를 유기용매에 용해시키고 포로젠을 혼합하여 고분자/포로젠 혼합액을 제조하는 단계; 2) 원통형 샤프트를 상기 고분자/포로젠 혼합액으로 코팅하여 다공성 코팅층 내막을 형성하는 단계; 3) 생분해성 고분자를 유기용매에 용해시켜 생분해성 고분자 겔을 제조하는 단계; 4) 단계 3)에서 다공성 코팅층 내막이 형성된 원통형 샤프트를 비용매 응고조에 담그고 회전시키면서 상기 생분해성 고분자 겔을 낙하 방사하여 형성된 겔 상태의 섬유를 상기 샤프트의 다공성 코팅층 내막에 감기게 하여 고분자 섬유층 외막을 형성하는 단계; 5) 상기 샤프트에 형성된 이중막 구조의 다공성 스캐폴드를 분리하고 이로부터 유기용매 및 포로젠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중막 구조의 튜브형 다공성 스캐폴드의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생분해성 및 생체적합성 인공혈관용 이중막 구조의 튜브형 다공성 스캐폴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제조방법에 따라 제조된 다공성 스캐폴드는 미세한 기공을 갖는 다공성 코팅층 내막과 방사된 겔 상태의 고분자 섬유층 외막을 갖는 이중막 구조를 가지고 있어 기공간의 상호연결성과 기계적 강도가 우수하여 혈액의 누출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포의 주입 및 증식 효율이 높아 조직공학적 인공혈관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