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 액체를 이용한 바이오부탄올 분리방법

Abstract

본 발명의 바이오부탄올 분리방법은 부탄올을 생산하는 혐기성 미생물인 클로스트리듐(Clostridium)속 박테리아를 배양하여 그 배양액으로부터 소수성 이온성 액체를 추출용매로 하여 부탄올을 추출하여 분리하는 방법이다. 특히 상기 소수성 이온성 액체로는 1-부틸-3-메틸 이미다졸리움 비스(트리플루오로메틸설포닐) 이미드[1-butyl-3-methyl imidazolium bis(trifluoromethylsulfonyl) imide, BMIM-TFSI] 또는 1-부틸-3-메틸 이미다졸리움 헥사플루오로포스페이트[1-butyl-3-methyl imidazolium hexafluorophosphate, BMIM-PF6]를 이용한다. 본 발명의 바이오부탄올 분리방법을 이용하면 종래의 분리방법에 비하여, 에너지를 적게 소비하고 간단하며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바이오부탄올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