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공정에 의한 반응소결 탄화규소 다공체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용융 규소를 탄화질 성형체에 균일하게 침윤시켜 제품 전체에 걸쳐 균일한 기공 구조를 갖는 다공질 탄화규소 반응 소결체를 연속 소결 공정으로 대량 제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판형 및 튜브 등 다양한 형상 및 크기의 다공질 반응소결 탄화규소 소재를 경제성이 높게 제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그라파이트 운송체를 사용하여 가열부의 핫 존에 성형체를 연속적으로 일정 속도로 통과시키면서 성형체 외부 용기에서 형성된 일정량의 용융 규소를 성형체와 연결된 카본 직포를 따라 성형체로 공급하여 성형체 내부로 침윤시키거나, 혹은 성형체 내부의 규소 분말이 용해되어 형성된 용융 규소를 성형체 내부로 균일하게 침윤시킴으로써 연속 반응소결 공정으로 반응소결 탄화규소 다공체를 제조한다. 본 발명의 연속 반응소결 공정에 의한 결과 열 충격에 의한 균열 발생 또는 기공 구조의 불균일성 등과 같은 문제점은 발생되지 않았으며, 다양한 기공 구조 및 크기를 갖는 다공질 반응소결 탄화규소 소재를 연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