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빈 구 형태의 금속산화물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염료감응태양전지용 광전극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속빈 구 형태의 금속산화물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광전극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광전극(photo electrode)에 있어서, 전도성 기판에 금속산화물 나노입자 층을 포함하고, 그 위에 속빈 구 형태의 금속산화물 나노입자를 광 산란층으로 사용하고 표면에 감광성 염료가 흡착된 다공질 막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용 광전극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광전극은 속빈 구 형태의 구조를 가진 광산란층을 사용하여 기존의 광산란 효과만 가지는 광산란 입자와는 다르게, 광산란 효과와 더불어 광전류를 발생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상기 속빈구를 광산란층으로 사용하여 제작한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