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센서의 물리적 특성을 이용한 넓은 생동폭을 갖는 영상신호 처리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넓은 생동폭(dynamic range)을 갖는 영상 신호 처리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서로 노출 레벨이 다른 두 장의 영상을 이용하여 각각의 영상이 갖는 생동폭의 한계를 극복하여 더 넓은 영역의 생동폭을 갖는 새로운 영상신호를 출력하는 장치 및 방법에 대한 발명이다.본 발명에 따른 영상센서의 물리적 특성을 이용한 넓은 생동폭을 갖는 영상 신호 처리 방법은 장노출 영상과 단노출 영상간의 노출시간 차(difference)를 설정하는 1단계와, 동일 피사체에 대하여 다양한 노출시간으로 촬영된 복수의 영상을 gray level 영상으로 변환하여 반응함수를 계산하는 2단계와, 상기 1단계에서 설정된 노출차로 동일 피사체에 대하여 촬영된 2개의 영상을 CIE-XYZ 공간으로 색변환하는 3단계와, 상기 3단계에서 CIE-XYZ 공간으로 색변환된 두 영상을 다시 CIE-Yxy 공간으로 색변환하는 4단계 및, 상기 4 단계에서 색변환된 2개의 영상을 상기 2단계에서 계산된 반응함수와 수학식 8을 사용하여 계산된 결합 비율에 따라 결합하는 5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