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막을 단백질 분해효소로 처리하여 세포외기질을 제조하는방법 및 그 인공 세포외기질

Abstract

본 발명은 세포를 부착, 배양 및 분화시키기 위한 인공 세포외기질 제조방법 및 그 인공 세포외기질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척추동물의 수정란으로부터 분리한 난막을 단백질 분해효소, 특히 프로나제(pronase)로 처리하여 인공 세포외기질을 제조하는 방법 및 상기 제조방법으로 제조된 인공 세포외기질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인공 세포외기질은 기능과 구조면에서 세포외기질의 역할을 할 수 있고, 기존의 세포외기질에 비해 세포부착능, 세포성장률, 세포분화능에 있어 동등하거나 우수한 성능을 보이므로, 새로운 인공 세포외기질로서 세포의 배양 및 분화를 이용하는 생물학 및 의학 분야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의 인공 세포외기질 제조방법은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나제를 이용하여 난막을 녹임으로써 우수한 인공 세포외기질을 다량으로 손쉽게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