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삼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한 5-메틸소포라플라바논B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당뇨병 합병증 또는 비만의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고삼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한 5-메틸소포라플라바논 B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당뇨병 합병증 또는 비만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특히 고삼 추출물로부터 분리한 단일화합물인 5-메틸소포라플라바논 B는 당뇨 합병증을 유발하는 알도스 환원효소의 활성 억제효과를 나타내고, 또한 지방세포 분화과정을 저해하여 비만을 예방하므로 본 발명에 따른 조성물은 당뇨병 합병증 또는 비만을 예방 또는 치료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