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광구김윤배한준현한승희

Abstract

본 발명은 진동을 흡수할 수 있는 댐퍼를 샹크(shank) 내부에 설치하여 톱날의 절삭 소음을 크게 저감시킨다. 본 발명의 일 태양에 따른 저소음 다이아몬드 톱날은 원형의 금속 판재로 된 샹크와, 상기 샹크의 외주면을 따라 접합된 다이아몬드 블레이드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샹크의 상면과 하면 중 어느 한 면 또는 상면과 하면 양쪽 면에 스폿 용접으로 일부분만 접합시킨 댐퍼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샹크의 상면과 하면 중 어느 한 면 또는 상면과 하면 양쪽 면에 댐퍼 장착 후 댐퍼의 최상부가 다이아몬드 블레이드의 최상부보다 높지 않을 정도의 두께의 댐퍼 수용용 홈이 형성될 수 있다.또한 본 발명의 다른 태양에 따른 저소음 다이아몬드 톱날은 원형의 금속 판재로 된 샹크와, 상기 샹크의 외주면을 따라 접합된 다이아몬드 블레이드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샹크의 내부에 원주 방향으로 샹크의 상면 및 하면의 서로 대응되는 위치에 소정 깊이의 홈이 다 수개 형성되어 있고, 이 홈 내부에 홈의 직경보다 작은 직경의 구멍이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홈과 구멍 내에 상기 홈의 표면과 이에 대응되는 댐퍼 표면 사이에 유격이 없도록 댐퍼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다이아몬드 톱날은 절입된 댐퍼의 수에 따라 저소음 효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저소음(low noise), 다이아몬드 톱날(diamond saw), 왕복식 톱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