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진단용 단백질 마커 켈그라눌린 A와 켈그라눌린 B및 이들 각각에 대한 항체를 포함하는 대장암 진단키트

Abstract

본 발명은 대장암을 진단할 수 있는 단백질 마커 켈그라눌린(calgranulin) A와 켈그라눌린 B, 및 이들 각각에 대한 항체를 포함하는 대장암 진단키트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정상인에 비하여 대장암 환자의 혈장 내에서 그 양이 특이적으로 증가하여 대장암을 진단할 수 있는 단백질 마커로 선별된 켈그라눌린 A 및 켈그라눌린 B, 이들 각각을 선택적으로 인식하는 항체를 단독으로 또는 함께 포함하는 대장암 진단키트, 및 항원-항체 결합반응을 이용하여 혈장 내에서 켈그라눌린 A 및/또는 켈그라눌린 B를 검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대장암 진단용 마커 켈그라눌린 A 및/또는 켈그라눌린 B에 대한 항체를 포함하는 대장암 진단키트는 진단의 민감도 및 정확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환자의 혈장을 이용하여 매우 간편하게 대장암을 진단할 수 있어 대장암의 조기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