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모드 광도파로를 구비한 고감도 간섭계형 센서 및 그제조 방법과, 단일모드 광도파로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단백질, 유전자 등과 같은 생체 물질의 존재 여부 및 존재량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단일모드 광도파로를 구비한 고감도 간섭계형 센서 및 그 제조 방법과, 단일모드 광도파로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단일모드의 도파 특성을 가지면서도 최소 1㎛ 두께의 코어를 갖는 광도파로를 구비한 고감도 간섭계형 센서를 제공한다. 최소 1㎛ 두께의 코어를 갖는 단일모드 광도파로는, 유한요소법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코어의 구조 변수에 따라 단일모드를 가질 수 있는 굴절률 조건을 찾아낸 후, 상기 단일모드를 가질 수 있는 굴절률 조건에 맞추도록 코어의 증착 조건을 변화시켜 증착 물질의 분율 및 이에 따른 굴절률을 조절함으로써 형성된다. 또한, 본 발명은 간섭계의 센싱 영역을 개질하는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