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타머를 이용한 표적 단백질 검출 방법 및 검출키트

Abstract

본 발명은 앱타머(aptamer)를 이용한 표적 단백질 검출 방법 및 검출키트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표적 단백질에 결합하는 DNA 앱타머, 앱타머의 일부에 상보적인 단일가닥 DNA, 상기 단일가닥 DNA에 상보적인 단일가닥 RNA 및 RNase H를 이용한 표적 단백질 검출 방법 및 검출키트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DNA 앱타머를 이용한 표적 단백질 검출 방법은 기존의 항체를 이용한 방법에 비해 간편하고 경제적이며 반복적인 RNase H의 작용에 의한 형광 세기 증폭으로 고감도의 표적 단백질 검출에 이용될 수 있다. 앱타머(aptamer), 형광물질(fluorescence), 신호 증폭(signal amplification), RNase H, 알파-트롬빈(alpha-thrombin), 단일가닥 R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