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 시료 속 주석 화합물의 분석 장치 및 이를 이용한주석의 분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액체 시료 속 주석 화합물의 양을 연속적·자동적으로 정량할 수 있는 무인 분석 장치와 이를 이용한 주석 화합물의 정량 방법에 대한 발명이다. 본 발명의 무인 분석 장치에서는 액체 시료에 산을 투여한 뒤 선택적인 자외선 조사를 통하여 시료 속에 유기주석 화합물이 존재하는 경우는 이를 무기주석으로 변환시키고, 이 변환된 무기주석을 전기화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정량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유기주석 화합물 상태에서는 측정이 까다로운 주석을 측정이 가능한 무기주석 화합물로 바꾸어 전기화학적인 방법으로 측정하여, 액체 시료 내에 원래 포함된 미량의 유기주석 및 무기주석 화합물의 농도를 각각 측정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무인 자동화 분석 장치를 구성하여 연속적으로 시료를 측정할 수 있으며, 부가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인력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본 발명에서는 아울러 이러한 무인 자동화 분석 장치를 이용한, 액체 시료 속 주석 화합물의 정량 방법도 제공한다. 또 유기주석 화합물을 무기주석 화합물로 변환하는 무인 자동화 장치와 이를 이용한 유기주석 화합물의 무기주석 화합물로의 변환 방법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