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 가변 광가감기를 이용한 광가입자망의 장애 위치 검출시스템

Abstract

광대역 광원, 광선로 및 광선로 장애 위치 검출장치를 포함하는 광선로 장애 위치 검출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광선로 장애 위치 검출장치는 광대역 광원의 광신호 중 장애가 발생한 채널의 신호만을 분기한 후 광펄스 신호로 변환하고, 광펄스 신호를 광대역 광원의 신호와 결합하여 광선로에 인가하며, 인가된 신호가 장애가 있는 광선로를 통과함에 따라 발생되는 후방산란광 중 장애가 있는 광선로의 후방산란광만을 분기하여, 시간에 따른 후방산란광의 크기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장애 위치를 검출하는 장치이다. 상기 광선로 장애 위치 검출 시스템은 각 채널에 독립적으로 설치되는 것이 아니므로 종래 기술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며, 파장 분할 다중방식 수동형 광 네트워크(WDM-PON: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passive optical network)에 포함되는 하향 광대역 광원의 신호를 사용하므로 추가적인 광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