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께 구배를 가지는 촉매층을 포함하는 막 전극 집합체, 그제조 방법, 상기 막 전극 집합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및그 운전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MEA의 캐소드 촉매층이 두께 구배를 갖도록 코팅된 무 가습 또는 저 가습 조건 하에서 운전되는 연료전지용 MEA, 그 제조 방법, 상기 MEA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및 그 운전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가습기 자체를 제거함으로써 반응물질의 가습 수준을 낮추어 가습기 장착에 따른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과 더불어, 촉매 로딩양의 구배를 형성함으로써 무 가습 또는 저 가습 조건 하서도 생산된 물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셀 성능 향상을 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