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영역 네트워크를 이용한 이동 단말기의 전자 상거래시스템과 전자 상거래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저장된 기록매체

Abstract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협상의 부담을 줄여주는 모바일 쇼핑 에이전트와 상점 에이전트가 개시된다.모바일 쇼핑 에이전트는 상점 에이전트의 개인영역네트워크(Personal Area Network; Bluetooth, Ultra Wide-Band, Zigbee 등)의 무선 접속 영역에의 진입을 파악하여, 개인영역네트워크의 무선 접속 영역으로의 진입이 이루어진 경우 개인영역네트워크의 무선 접속 영역을 통하여 상점 에이전트에 관심 상품의 상점 상품 정보를 요청하여 수신한다. 그리고, 모바일 쇼핑 에이전트는 통신망을 통하여 상품 정보 서버로부터 관심 상품의 온라인 상품 정보를 요청하여 수신한다. 그리고 나서, 모바일 쇼핑 에이전트는 상점 상품 정보 및 온라인 상품 정보를 기초로 관심 상품의 구매 조건을 결정하고 게임 이론(game theory)을 사용하여 상점 에이전트와 협상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