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시스-디(티오시아나토)-N,N'-비스(2,2'-비피리딜-4,4'-디카르복시산)루테늄(Ⅱ)의 개선된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디메틸포름아미드(DMF) 또는 디메틸포름아미드(DMF) 수용액을 반응용매로 사용하고, 반응물질로서 루테늄(Ⅲ) 클로라이드 수화물, 2,2'-비피리딘-4,4'-디카르복시산 및 티오시안산 알칼리금속염을 한꺼번에 반응용기에 넣고 마이크로파를 조사하는 조건에서 환류 반응시켜 제조하며, 반응이 완결되면 반응용액에 염산 또는 황산의 무기산 수용액을 첨가하여 반응용액의 pH를 2 내지 5로 조절하는 간단한 분리공정을 수행하여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N3 염료로 잘 알려져 있는 시스-디(티오시아나토)-N,N'-비스(2,2'-비피리딜-4,4'-디카르복시산)루테늄(Ⅱ)을 고체 상으로 수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N3 염료, 염료감응 태양전지, 시스-디(티오시아나토)-N,N'-비스(2,2'-비피리딜-4,4'-디카르복시산)루테늄(Ⅱ), 루테늄(Ⅲ) 클로라이드 수화물, 2,2'-비피리딘-4,4'-디카르복시산, 티오시안산 알칼리금속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