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을 위한 소리 인식 보조 시스템 및 소리 인식방법

Abstract

소리 입력 유닛, 상기 소리 입력 유닛이 입력받은 소리 신호를 장치 외부로 전송하고 그러한 소리 신호에 대응되는 제어 신호를 수신하는 무선 통신 모듈, 상기 제어 신호에 따라서 소리의 종류를 알려주기 위하여 진동하는 진동 유닛, 상기 제어 신호에 따라서 소리의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 유닛, 그리고 전원 유닛을 구비한 휴대형 소리 인식 장치와; 상기 휴대형 소리 인식 장치의 무선 통신 모듈로부터 소리 신호를 수신하여 그러한 소리 신호를 식별하고 식별된 소리 신호에 대한 제어 신호를 상기 무선 통신 모듈로 송신하는 컴퓨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소리 인식 보조 시스템이 제공된다.또한, 휴대형 소리 인식 장치와 컴퓨터를 이용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소리 인식 방법으로서, 휴대형 소리 인식 장치에 소리를 입력받는 단계와, 입력된 소리의 신호를 컴퓨터로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컴퓨터에 의하여 소리를 식별하는 단계와, 식별된 소리에 대한 제어 신호를 상기 컴퓨터로부터 상기 휴대형 소리 인식 장치에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제어 신호에 따라서 휴대형 소리 인식 장치에서 진동 및/또는 시각적인 표시에 의하여 소리의 종류를 알려주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소리 인식 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있어서는 무제한으로 소리의 등록이 가능하여 다양한 환경의 소리와 새로운 소리를 용이하게 컴퓨터에 등록할 수 있고, 휴대형 소리 인식 장치는 소리 식별을 위한 처리장치를 포함할 필요가 없게 되므로 청각장애인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손목시계 형태 등으로 소형화, 경량화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