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성 유기 화합물 검색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유해성을 나타내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 검색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휘발성 유기 화합물 검색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검색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휘발성 유기 화합물의 대표적인 화학물질인 벤젠, 톨루엔, 크실렌에 공통적으로 유전자 발현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휘발성 유기 화합물의 검색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바이오마커는 DNA 마이크로어레이 칩을 통하여 선별된 반응 유전자들을 바이오마커로 이용하여 환경이나 실생활에서 휘발성 유기 화합물, 특히 유해성을 나타내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을 모니터링 및 판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독성을 일으키는 작용 기작을 규명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