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내마모성 니켈계 윤활합금

Abstract

본 발명은 고강도 내마모성 니켈계 윤활합금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니켈(Ni), 크롬(Cr), 비스무트(Bi), 주석(Sn), 몰리브덴(Mo), 망간(Mn), 규소(Si), 티타늄(Ti), 철(Fe) 및 탄소(C)가 일정 조성비를 이루고 있는 합금으로서, Ni과 Cr의 합량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함유되어 내식성과 저열 팽창성이 향상되고, Sn을 소정량 함유하여 Ni-Bi계 금속간 화합물 석출상이 균일하게 분산되어 윤활 특성이 향상되며, C를 소정량 함유하여 Cr 탄화물 및 Ti 탄화물을 형성함으로써 고강도 및 내마모특성이 향상되어 각종 기계 장치의 내연기관 피스톤링 소재로 적용시 더욱 적합하도록 고강도 및 내마모성이 향상된 니켈계 윤활합금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