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토트렉세이트의 폐독성 검색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이용한 검색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메토트렉세이트 (Methotrexate)의 폐독성 검색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검색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메토트렉세이트에 의해 유전자 발현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메토트렉세이트의 검색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바이오마커는 DNA 마이크로어레이 칩을 통하여 선별된 반응 유전자들을 바이오마커로 이용하여 류마티tm 관절염 치료 등과 같은 질환 치료시 메토트렉세이트에 의한 폐독성 및 부작용을 모니터링 및 판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메토트렉세이트가 폐독성 및 부작용을 일으키는 작용 기작을 규명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