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소재층을 포함하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상대전극 및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탄소소재층을 포함하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상대전극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상대전극(counter electrode)에 있어서 상기 상대전극은 전도성 기판, 상기 기판에 형성된 접착층, 및 상기 접착층 위에 형성된 탄소소재층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상대전극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상대전극은 접착층 및 탄소소재층을 포함함에 따라 백금을 사용한 종래의 상대전극에 비하여 제조 단가가 낮을 뿐만 아니라, 특히 탄소소재층이 별도의 접착층에 의해 기판에 직접 접착되기 때문에 탄소-바인더의 혼합 슬러리를 사용한 종래의 상대전극에 비하여 내구성이 우수하고, 탄소소재 입자간 및 기판과 탄소소재가 직접 연결되어 전기전도도가 개선되며, 표면적이 넓은 탄소소재층이 전해질에 충분히 노출되기 때문에 높은 에너지 변환효율을 갖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