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가스계 소화 약제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방호 구역의 방화(防火) 또는 화재 진압에 사용되는 전역 방출용 가스계 소화 약제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질소 및 이산화탄소를 함유하고 이들의 조성은 이산화탄소가 0.1 ~ 10 몰%이고 나머지 조성이 질소이거나, 질소, 이산화탄소 및 트리플루오로메탄을 함유하고 이들의 조성은 이산화탄소가 0.1 ~ 10 몰%이고, 트리플루오로메탄이 0.1 ~ 10 몰%이며, 나머지 조성이 질소인 소화 약제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무엇보다도 오존 파괴 능력이 없어 할론-1301을 대체할 수 있고, 더욱이 소화 약제의 약제 설계 농도가 약제의 양을 증가시킬 때 사람의 심장에 미치는 악영향이 감지되지 않는 최대 농도(No Observed Adverse Effect Level, NOAEL)보다 낮아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곳은 물론 사람이 거주하는 곳에서도 전역 방출 방식의 소화 약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불꽃 소화 농도도 순수한 질소 소화 약제보다 더 우수한 소화 성능을 보이고, 소화 약제의 비중이 공기의 비중과 유사하여 소화 약제가 공기와 쉽게 혼합되어 소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와 HFC-23은 서로 공비 물질은 아니나 증기압이 매우 유사한 유사 공비 혼합물로 행동하므로 대기로 방출할 때 두 물질은 방출 초기이건 방출 말기이건 거의 일정한 조성으로 방출되며 또한 가격이 저렴한 가스계 소화 약제 조성물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