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유무기 복합체 나노입자 및 이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단일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유무기 복합체 나노입자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1) 계면활성제로 보호된 코아 또는 코아/쉘 구조의 무기물 나노입자에 티올기 및 친수성 아민기를 포함하는 유기물을 첨가하여 이들 간의 금속-티올레이트(M-S) 결합을 통해 친수성 나노입자를 제조하는 단계; 2) 상기 단계 1)에서 제조된 친수성 나노입자의 농도를 2×10-6 M 이하로 만들고 초음파 처리하여 분광학적으로 개별 분산된 나노입자를 제조하는 단계; 및 3) 상기 단계 2)에서 개별 분산된 나노입자와 생체고분자와의 아마이드 결합을 초음파 중탕 하에서 수행하는 단계에 의해 제조된, 중심에 단일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유무기 복합체 나노입자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유무기 복합체 나노입자는 우수한 입자 균일도, 화학적 안정성, 수용액상 분산성, 생체친화성 및 표적지향성을 가지며 고효율 발광성과 광안정성이 확보되어 바이오-이미지용 또는 필름 코팅용 재료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