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응축현상을 이용한 오일 내 수분함량 측정장치 및측정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수분응축현상을 이용한 오일 내 수분함량 측정장치 및 측정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측정장치는 측정대상 오일과 오일 표면의 상측에 공기가 수용되는 챔버와, 챔버 내로 오일을 공급하고 배출시키기 위한 유입관 및 유출관과, 챔버 내에 공기를 주입시키기 위한 공기 주입관과, 챔버 내의 공기가 수용된 공간 내에 구비되는 정전용량형 센서와, 정전용량형 센서의 일측에 인접하여 구비되어 정전용량형 센서를 가열 또는 냉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이루어진다. 챔버 내로 측정대상 오일과 공기를 공급하고, 오일과 공기와의 경계 사이에 수분 농도에 관한 평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정전용량형 센서를 가열하여 센서 표면의 기존 수분을 제거한 후, 정전용량형 센서를 냉각하여 공기 중의 수분이 센서 표면에 응축되도록 함으로써, 수분 응축량에 따른 정전용량형 센서의 출력값을 측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