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용 막 전극 접합체, 그 제조 방법 및 상기 막 전극접합체를 이용한 연료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연료전지용 막 전극 접합체에 테트라에틸오소실리케이트(TEOS; Tetraethylorthosilicate), 지르코늄 프로폭사이드(Zirconium propoxide) 또는 티타늄 티-부톡사이드(Titanium t-butoxide)와 같은 흡습성(hygroscopic) 무기 물질이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막 전극 접합체, 그 제조 방법 및 상기 막 전극 접합체를 이용한 연료전지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연료전지가 성능을 발휘하기 어려운 무 가습 상태나 혹은 고온 상태에서도 연료전지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용이하게 향상시킴에 따라서, 가습할 경우 발생하는 물관리의 문제를 간소화할 수 있고 나아가 가습기 자체를 제거할 수 있어서 연료전지의 공간 활용이 가능해지며 가격도 크게 낮출 수 있는 효과를 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