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노이드용 음원 위치 측정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휴머노이드용 음원 위치 측정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휴머노이드용 음원 위치 측정 장치는 휴머노이드 머리의 양측면에 각각 장착되어 음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음파를 수신하는 제1 및 제2 마이크로폰 유닛; 및 상기 제1 및 제2 마이크로폰 유닛에 각각 수신되는 음파의 도착시간지연에 의해 상기 음원의 위치를 연산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휴머노이드용 음원 위치 측정 장치에 의하면, 인간의 귀와 같이 배치된 마이크로폰 유닛에 의해 음원의 위치를 3차원 좌표형태로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