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성 돌연변이원 검색용 마커 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발암성 돌연변이원 후보 물질 스크리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발암성을 지닌 돌연변이원(carcinogenic mutagens)에 대한 발암성 돌연변이원 검색용 마커 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 발암성 돌연변이원 후보 물질을 검색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발암성 돌연변이원에 노출시 발현되는 유전자 변화를 마이크로어레이로 측정하여 선별된 발암성 돌연변이원에 반응하는 유전자 마커 및 이를 이용한 검색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마커 유전자는 새로운 발암 위험성을 지닌 돌연변이원 후보 물질을 판정 및 발암성 돌연변이원 검색용 키트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