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한 니켈알루미늄 금속간 화합물의 저온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에서는 Ni3Al 금속간 화합물의 제조 방법으로서, Ni 및 Al 분말을 혼합하여 혼합 분말을 제조하되, 순수한 Ni3Al 금속간 화합물을 형성하도록 상기 혼합 분말의 제조 시 Ni 및 Al이 혼합되는 함량을 조절하는 단계(S1); 및 상기 혼합 분말을 반응기에 넣은 후 활성화제인 AlCl3를 Ni 및 Al의 용융점 이하의 온도에서 상기 반응기에 도입하고 상기 혼합 분말을 반응시켜 순수한 Ni3Al 금속간 화합물을 제조하는 단계(S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순수한 Ni3Al 금속간 화합물의 저온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특히 Ni 및 Al의 초기 함량 조절과 나아가 AlCl3 도입 시간 및 도입 시의 반응기 온도 조절을 통하여 순수하고 내산화성이 더욱 향상된 Ni3Al 금속간 화합물을 저온에서 용이하고 경제적으로 제조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제조된 Ni3Al 금속간 화합물은 촉매 지지체 및 촉매 그 자체로도 활용 가능하고, 연료 전지용 다공성 전극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