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및 전사 과정을 이용한 연료전지용 막-전극 결합체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에서는 촉매, 이오노머(Ionomer) 및 분산 용매로 구성된 촉매 슬러리를 건조 후 분쇄하여 촉매 분말로 제조하는 단계(S1); 상기 촉매 분말을 음전하 또는 양전하로 대전하고, 이온 전도성 전해질막을 양전하 또는 음전하로 대전하며, 전위차에 의하여 상기 촉매 분말이 상기 전해질막으로 전사되도록 하는 단계(S2); 및 상기 전해질막에 형성된 촉매 분말을 가열 및 압착하는 단계(S3);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전 및 전사 과정을 이용한 연료전지용 MEA의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은 대전과 전사 과정을 이용하여 촉매층을 도포함에 따라서 패턴이 고르게 형성되므로 높은 촉매 활성에 의한 셀 성능의 향상을 달성하며 또한 촉매 담지 과정에서의 유실을 줄일 수 있다. 나아가, 본 발명에 의하면 촉매층 도포 과정에서 떨어지거나 담지되지 않고 남아있는 촉매 분말을 회수하여 재활용할 수 있으므로 생산비 절감효과도 얻을 수 있다. 더욱이, 가열 및 압착 과정을 통하여 장기 성능에 유리한 내구성을 갖춘 MEA의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본 발명의 방법은 생산과정이 매우 단순하고 정확하며 이에 따라 자동화 및 대량생산에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