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엑소 메틸렌을 가지는 고리가 접합된 락탐화합물과이의 제조방법

본 발명은 두 개의 엑소 메틸렌을 가지는 고리가 접합된 락탐화합물과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트라이메틸실릴메틸-알렌을 포함하는 하이드록시락탐을 출발물질로 사용하여 루이스산을 이용한 분자내 아실이미늄 고리화 반응을 통해 제조되어지며, 디엘스-올더(Diels-Alder) 반응을 통해 또 다른 다중 고리화합물을 합성하는 중간체로서도 유용한 신규 구조의 물질로서 다음 화학식 1로 표시되는 두 개의 엑소 메틸렌을 가지는 고리가 접합된 락탐화합물과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상기 화학식 1에서, 는 단일결합 또는 이중결합을 나타내고

R2 및 R3는 각각 수소원자, C1∼C6의 알킬기 또는 C1∼C6의 알콕시기이거나, 또는 R2와 R3가 결합하여 5 내지 10각형의 지방족 또는 방향족 탄화수소 고리를 형성하고

n은 0 또는 1을 나타낸다. 엑소 메틸렌, 락탐화합물, 디엘스-올더(Diels-Alder) 반응, 다중 고리화합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