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븀 광섬유에서 증폭된 자기 발광 기반의 초광대역 광원발생기 및 이를 이용한 파장분할다중 수동광네트워크

Abstract

어븀 광섬유에서 증폭된 자기 발광(ASE) 기반의 초광대역 광원 발생기 및 이를 이용한 파장분할다중 수동광네트워크(WDM-PON)에 관하여 개시한다. 본 발명은 제 1 펌핑광을 입력받아 결맞음성이 없는 증폭된 자기 발광(ASE) 시드(seed) 광원을 출력하는 어븀 첨가 광섬유; 제 2 펌핑광에 의해 순방향 펌핑되고 제 3 펌핑광에 의해 역방향 펌핑되어, 상기 어븀 첨가 광섬유로부터 입력받은 시드 광원을 증폭하여 출력하는 광섬유 증폭기; 및 상기 광섬유 증폭기로부터 입력받은 증폭된 광원을 비선형 현상을 이용하여 초광대역의 광원으로 변환하는 고비선형 광섬유를 포함한다. 따라서, 1백 nm 이상의 대역폭과 1백 mW 이상의 출력 광세기를 갖는 고출력 광대역의 광원을 생성하여 간단한 구성으로 광센서 또는 파장분할다중 수동광네트워크에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