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빛 측정에 의한 오일 산화도 실시간 모니터링방법 및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오일 산화 측정대상 기계에 탑재가능하고, 오일의 산화에 따른 형광빛 방출 비율의 변화를 측정하여 오일 산화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오일 산화도 실시간 모니터링방법은 자외선을 오일에 비추는 단계; 오일로부터 방출되는 적색, 녹색, 청색의 파장 영역의 형광빛 강도를 측정하는 단계; 측정된 적색, 녹색, 청색의 파장 영역의 형광빛 강도 중에서 470~550㎚의 녹색 파장 영역에서 측정된 값과 430~470㎚의 청색 파장 영역에서 측정된 값을 결정하는 단계; 청색 파장 영역에서의 측정값에 대한 녹색 파장 영역에서의 측정값의 비율로서 형광빛 방출 비율을 산출하는 단계; 그리고 오일의 사용시간 경과에 따른 형광빛 방출 비율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