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로부터 배아체를 형성 및 성장시키는 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줄기세포 분화를 위한 것으로, 균일한 크기와 모양의 배아체(EB, embryoid body) 생성과 생성된 EB의 성장 및 그 후의 세포 분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세포 배양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세포 배양 장치는 1.0 내지 2.6mm의 작은 지름을 갖고 상하면이 열려진 원통형 용기 (cylinder)에서 EB (embryoid body)를 균일하고 빠르게 형성시키며, 형성된 배아체의 성장을 위한 배양 용기의 하부 바닥은 미세 다공막층(micro-pore layer)이 접합되어 있어서, 형성된 EB (embryoid body)는 밑바닥으로 통과되지 않는 반면 하부로부터의 배양액의 공급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며 장시간 동안 세포배양을 할 수 있다. 본 발명을 이용하면 신속하고 정량적으로 배아체 형성 및 세포 분화를 진행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