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분해성 온도 감응성 폴리포스파젠계 하이드로젤, 그의제조방법 및 그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온도 변화에 따라 솔-젤 거동을 보이며 관능기를 갖는 생분해성 및 온도 감응성 포스파젠계 고분자, 그의 제조방법 및 그의 생체 활성 물질 전달 재료로서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포스파젠계 고분자는 생분해성 물질이고, 온도변화에 따라서 솔-젤 거동을 보이는 온도감응성을 갖기 때문에, 체내에 주입시 체온에 의하여 젤을 형성하여 약물 등의 생체 활성 물질의 방출 제어가 용이하고, 약물 등과 이온결합, 공유결합, 배위결합 등의 화학결합이 가능한 관능기를 갖고 있어서 약물 등의 담지력이 우수하여 약물의 지속적 방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약물 등의 생체 활성 물질 전달 재료로서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