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의 삼중개질반응에 의한 합성가스 제조용 니켈계 촉매및 이 촉매를 이용한 메탄의 삼중개질반응

Abstract

본 발명은 메탄의 삼중개질반응에 의한 합성가스 제조용 니켈계 촉매 및 이 촉매를 이용한 메탄의 삼중개질반응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지르코니아 담체에 활성금속으로 니켈이 담지된 니켈계 촉매로서, 상기 지르코니아 담체를 이트륨 금속을 필수로 하고 란탄계 원소 및 알칼리 토금속 원소 중에서 선택된 금속이 포함된 혼합금속으로 도핑(dopping)하여 지르코니아 결정격자의 뒤틀림을 유도하여 산소이온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고 산소의 저장 및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니켈 활성금속 표면에의 탄소침적이 억제되어 촉매의 활성 유지 및 촉매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를 얻고 있고, 특히 이산화탄소, 산소 및 수증기의 혼합가스를 산화제로 사용하는 메탄의 삼중개질(tri-reforming) 반응용 촉매로 사용되어서는 합성가스 내의 수소와 일산화탄소의 비율(H2/CO)을 선택적으로 조절이 가능한 니켈계 촉매와 상기의 니켈계 촉매상에서 메탄을 삼중개질반응하여 합성가스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