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린 수산화반응에 의한 HIF―1 펩타이드와 VBC단백질과의 상호작용을 형광편광도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분석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형광편광도를 이용하여 HIF-1 펩타이드와 VBC 단백질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1) 형광물질이 부착된 하이드록시프롤린(hydroxyproline)기를 포함하는 HIF-1 펩타이드에 형광물질을 부착하여 형광 프로브를 제조하는 단계; 2) 상기 형광 프로브를 VBC 단백질과 반응시키는 단계; 3) 상기 반응물의 형광편광도를 측정한 후 형광 프로브 자체의 형광편광도와 비교하여 형광편광도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HIF-1-VBC 단백질 결합체의 형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 상기 방법을 이용하여 HIF-1 펩타이드와 VBC 단백질의 결합을 방해하는 물질을 검색하는 방법; 및 상기 방법을 이용하여 프롤릴 하이드록실라제(prolyl hydroxylase)의 활성을 분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분석방법은 결합유무에 따른 형광편광도의 변화로 HIF-1 펩타이드와 VBC 단백질의 상호작용을 간단히 분석할 수 있어 웰 플레이트를 이용한 초고속 검색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